영진로타리 논두렁 조성기 종류 및 제원, 작업방법

영진기계의 자회사 영진로타리는 로터베이트, 쟁기, 정지기, 논두렁조성기 등 다양한 농기계를 제작하는 국내 농기계 제조회사입니다.

그 중에서도 영진 논두렁 조성기는 크게 SZ, AZ, RZ 3가지 모델로 나뉘는데요. 앞에서부터 역회전, 정회전, 양방향 회전형 조성기이며, 엔진 마력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영진로타리 논두렁 조성기 종류

논두렁조성기는 농작지에서 논두렁을 파고, 메우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농기계 작업기를 말합니다. 영진로타리에서 제작한 논두렁 조성기는 SZ, AZ, RZ가 있고, SZ는 30~90HP, AZ는 40~100HP, RZ는 50~120HP까지 엔진 출력을 상향할 수 있습니다.

역회전 경운날은 많은 흙을 퍼낼 수 있고, 견고한 방식으로 논두렁을 쌓는데요. 정회전 경운날은 쇄토된 흙에 슬립과 누름을 작용해 두둑을 만들게 됩니다. 즉, 자신에게 필요한 작업기 종류를 고르시면 됩니다.

양방향 논두렁 조성기의 경우 유압으로 전진과 후진을 모두 손쉽게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고, 상면날에 잡초생성을 방지할 수 있어서 완벽한 논두렁 제작이 가능한데요. 정회전과 역회전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으므로 가장 효율적인 농기계입니다.

영진로타리 논두렁 조성기 제원

엔진은 2가지 종류가 탑재되며 RZ-500H는 35~55 마력, RZ-800H는 60~90 마력을 지닌 모델입니다. 기체의 전체 제원은 동일하지만 엔진과 전체 총 중량이 다른데요. 500H는 390kg, 800H는 450kg으로 500H가 조금 더 경량화된 모델입니다.

두렁높이는 18~30cm까지 작업할 수 있으며, 작업속도는 최고 0.8KPH까지만 출력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작업은 100m당 7분이 소요되지만, 기체 속도를 조절하는 밸브개조를 통해 작업속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작업속도가 0.8KPH에서 1.2KPH까지 상승할 수 있지만 습기가 높거나 물이 많은 논두렁에서는 빠른 작업이 불가하고, 수분이 적을 때는 빠르게 가능합니다. PTO 회전수는 최대 600RPM까지 상향이 가능하지만, 안전을 위해 450RPM이 권장됩니다.

영진 논두렁 조성기 작업방법

최초 작업 시 스탠드를 떼어 내고 장착과 이동의 중앙 위치로부터 우측으로 옵셋 시켜서 작업 상태 기준점을 정합니다. 그리고 차륜 폭과 작업해야 할 논두렁 폭에 맞춰서 유압실린더를 자동 조절합니다.

방향 조절부에 장착된 방향륜의 취부를 조정하고 기체가 한쪽으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방향륜이라는 부품은 기체 진동을 흡수하고 직진성을 높여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작업 전 필히 조절이 필요합니다.

축 조절이 끝났으면 깊이조정 핸들을 아래로 내려 작업 중 진동으로 인해 설정 위치가 변경되지 않도록 핸들 회전 방치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자이로 볼트를 교환해야 하는 경우 돌이나 말뚝으로 기체손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조인트 부위의 볼트만 펜치로 풀어주고 끊어진 경우에는 정품 교환센터를 이용해서 정품 볼트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